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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lMart 정보

월마트와 아마존의 경쟁과 마케팅 전략 비교와 시장 점유율

by 정보유목민 2024. 5. 27.

월마트와 아마존의 경쟁과 마케팅 전략 비교와 시장 점유율

소매 환경은 전쟁터입니다. 월마트와 아마존은 소비자 지출을 놓고 엄청난 싸움을 벌이고 있습니다. 전자는 공격적인 대량 가격 책정 전략과 함께 오프라인 매장에서 강력한 입지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후자는 최첨단 물류 기술과 레이저 중심의 데이터 중심 마케팅 공세로 반격합니다. 월마트의 전체 시장 지배력은 계속되고 있지만 아마존의 온라인 전선 정복은 거침없습니다. 전자상거래 거대 기업인 아마존(Amazon)은 디지털 시장의 거의 절반을 장악하고 있습니다. 거대 소매업체들이 쇼핑객의 첫 번째이자 마지막 지점이 되기 위해 서로 경쟁하고 있습니다.

 

 

월마트와 아마존 두 시장에서의 경쟁 전략

월마트와 아마존이 더 많은 고객 유치에 주력하는 주요 방편 중 하나는 바로 특별 멤버십 프로그램입니다. 월마트는 연간 98달러 또는 월 12.95달러를 내면 가입할 수 있는 'Walmart+'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회원이 되면 매장에서 무제한 무료배송을 받을 수 있고, 주유비 할인 등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죠. 이는 아마존의 유명 프라임 서비스와 경쟁 구도를 이룹니다. 프라임은 연 139달러 또는 월 14.99달러를 내면 무료 2일배송, 영화/TV 스트리밍, 무료 게임, 무료 식료품 배달 등의 혜택을 제공합니다두 업체 모두 인기 브랜드와 독점 제품라인 계약을 체결하는 전략도 구사하고 있습니다. 월마트는 리복, 레고, 보노보스 등 유명 브랜드 및 셀럽과 협업하여 자사 매장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트렌디 의류와 장난감, 액세서리를 선보였습니다. 아마존 역시 GE, 버츠비 등과 계약을 맺고 이들 브랜드 이름으로 직접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오프라인 매장 부문에서도 혁신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월마트는 온라인 주문 전용 픽업&배송 센터와 의료/치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헬스센터를 열었습니다. 아마존은 계산대 없는 'Amazon Go' 편의점을 열고, 최근 첫 대형 'Amazon Fresh' 식료품점을 오픈했습니다온라인 쇼핑 영역에서도 고객 유인책이 다양합니다. 월마트는 고객이 선물 등록부를 만들어 타인의 구매를 유도할 수 있게 했습니다. 아마존 역시 프라임 회원이 가족과 혜택을 공유할 수 있는 재미있는 서비스를 내놨습니다경쟁이 너무나 치열해 두 업체 모두 고객 유치를 위한 새로운 전략을 지속적으로 내놓고 있습니다. 새로운 기술과 서비스, 신제품 라인과 프로모션을 통해 고객의 쇼핑 편의성과 가격 저렴성을 높이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진정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한 치열한 전쟁이 펼쳐지고 있는 셈입니다.

 

 

월마트의 타겟에 따른 마케팅 전략

월마트는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소매업체 중 하나로, 매일 수백만 명의 다양한 고객에게 모든 종류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고객이 동일한 것은 아닙니다. 어린아이들은 최신 인기 장난감을 갖고 싶어 하고, 부모들은 가족을 위한 식료품과 생필품을 구매합니다. 젊은 세대들은 유행 의류와 전자제품을 찾고, 어르신들께는 약품과 건강용품이 필요하죠. 이렇듯 다양한 고객군을 보유한 월마트는 각 타겟층에 맞는 마케팅과 광고 전략을 구사해야 합니다. 어린이 고객을 위해서는 현재 인기리에 방영 중인 영화, TV프로그램, 유튜브 콘텐츠의 주인공 완구들을 대대적으로 내세웁니다. 아이들이 열광하는 인기 캐릭터 상품을 한곳에 모아 전시하는 것이죠. 나아가 완구 브랜드들과 협업하여 월마트 매장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독점 신상품도 내놓고 있습니다. 부모 고객을 위해서는 실속 있는 가격과 편의성, 가족 중심 서비스를 강조합니다. 식료품과 기저귀, 생활용품 등 필수 생필품의 저렴한 가격을 광고하고, 온라인 주문/배송 서비스를 알려 쇼핑 편의성을 높입니다. 바쁜 현대 가정을 위해 한번에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는 원스톱 쇼핑 공간으로 자리매김한 것이죠. 젊은 고객층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의류, 뷰티, 가전 등 라이프스타일 상품군에서 트렌디하고 세련된 자체 브랜드와 콜라보 상품을 내세웁니다. 저렴한 가격에 최신 유행을 만끽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하며, 마케팅 분위기 또한 활기차고 에너지 넘치는 젊은 감성으로 어필합니다. 어르신 고객을 위해서는 건강하고 활력 있는 노년 생활 제품과 서비스를 강조합니다. 약국, 의료기기, 이동보조기구 등 건강 관련 상품을 저렴하게 제공하고, 신선하고 영양가 높은 식품으로 웰빙 라이프를 제안하는 식입니다. 월마트는 이처럼 각 고객층의 라이프스타일과 니즈에 맞는 세분화된 마케팅으로 모든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월마트의 시장 점유율 트렌드

월마트는 미국에서 가장 큰 소매업체이자 전 세계에서도 최대 규모의 업체 중 하나입니다. 한때는 월마트 매장들이 전국 곳곳에 빠르게 확산되는 모습이었죠. 큰 도시나 작은 마을이나 월마트를 만나기 어렵지 않았습니다. 경쟁사들이 따라갈 수 없는 저렴한 가격 덕분에 월마트는 거대해질 수 있었습니다. 의류, 장난감, 가전제품에서 식료품에 이르기까지, 가족 단위 소비자들은 월마트에서 쇼핑하며 돈을 아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월마트의 성장세와 시장 지배력이 다소 주춤해졌습니다. 여전히 소매 업계를 이끄는 거대 기업이긴 하지만, 새로운 매장을 예전만큼 빠르게 열지는 않고 있습니다. 실적이 부진한 일부 지점은 문을 닫기도 했습니다. 이는 월마트가 다른 주요 유통업체들과 치열한 경쟁에 직면해 있기 때문입니다월마트의 가장 큰 라이벌 중 하나는 아마존입니다. 월마트가 오프라인 매장을 주도한다면, 아마존은 온라인 쇼핑 시장을 장악하고 있습니다.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월마트 대신 아마존 웹사이트에서 물건을 구매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의 빠르고 편리한 배송 서비스가 큰 역할을 합니다그 외에도 크로거 같은 대형 식품체인이나 달러제너럴 같은 할인점들도 월마트의 시장 점유율을 잠식하고 있습니다. 식료품과 생필품에서 이들이 월마트를 누르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배달 서비스 업체들도 식당 음식이나 가정용품을 문전까지 가져다주며 인기를 얻고 있죠이처럼 월마트는 여전히 엄청나게 큰 기업이지만, 예전 같은 성장세를 유지하기는 어려워졌습니다. 고객들이 다른 곳으로 발길을 돌리지 않도록 더욱 노력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온라인 강자 아마존과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에 발맞춰 나가야 하는 과제가 있습니다. 이 거대 소매업체가 시장 선두 자리를 계속 지켜갈 수 있을지는 시간만이 가려줄 것입니다.